이번 여름 휴가때 오랜만에 사육장을 만들어 봤습니다.
2008년 리비아빠표 석고사육장을 시작으로 이후 많은 분들이 연구 개발해 멋진 사육장들이 그동안 만들어졌더군요.
사육장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분들도 생겨났구요.
개인적으로 몇 개 구매해 사용해 봤는데 정말 좋은 아이디어로 사육장을 만드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청소년들이 사용하기엔 다소 비싼 금액이라 보급화 시키기에 무리가 있어보였지만 제품 개발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면 무작정 싸게만 팔 수는 없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더군요.
오늘 제가 소개할 새사육장은 밀폐형 반찬통에 석고틀을 넣어 만든 초저가 사육장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밀폐형 반찬통 가격은 대형마트에서 3000원, 석고는 몇년전에 3-4만원정도 주고 치과용 초경석고가 아닌 조형물용 초경석고로 20Kg 짜리 사 놓은게 있어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몇 년째 사용했는데도 아직 절반 이상 남아 있네요.ㅎㅎ
이번 사육장의 컨셉은 3가지입니다.
1. 일반적으로 노출 석고사육장(석고사육장 위에 아크릴을 덮는 형식)은 석고가 금새 말라버려 습도조절을 위해 자주 수분 공급을 해야하는 점을 보완.
2. 여러종류의 개미를 사육하거나 군체가 많아 사육장이 여러개일 경우 각각의 크기와 모양이 달라 보관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점을 보완.
3. 군체가 커져 사육장 이전 필요시 확장 용이성 보완.
기본형-소 (8.5cm X 11.5cm)




뚜껑 개폐시 세로(수직)로 사육장을 확장 연결 가능함

옆면의 고무마개를 열어 먹이탐색장 통로를 연결할 수 있음

기본형-먹이탐색장 연결




기본형-세로확장
세로확장 사육장은 아래에 확장시 필요한 통로용 구멍이 있으나 평상시에는 고무마개로 막혀 있으며 확장시 통로용 호스를 연결해 기존 사육장에 수직으로 연결하면 됨.






세로사육장 확장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육장 아래부분이 기본 사육장 윗부분과 결합이 되는 형식이라 실수로 분리되는 것을 막을수 있음.


사육장 수직 확장을 하지 않을시에는 밀폐 고무마개가 막힌 뚜껑을 닫고 그 위에 다른 사육장을 올려서 각각의 사육장으로 사용 보관하면 됨.


확장형-먹이탐색장연결


기본형-가로보관
공간이 넉넉해 세로보관이 필요없을시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로 보관할 수 있음

기본형-세로보관
공간이 넉넉치 않을시 아래 그림과 같이 세로로 겹쳐 보관이 가능
이때 위 아래 사육장이 결합 형식으로 붙어 있어 쉽게 분리되거나 넘어지지 않음.

대형사육장
대형종 대군체 관찰에 용이한 대형사육장으로 구조는 소형과 같음.
다만 크기와 부피가 소형 사육장 4개를 합친것과 같으며 습도 조절을 용이하게 하며 고치가 습기에 바로 노출 되지 않도록 건조용 중앙 공간을 만들어 콜로니와 통로를 만들어 놓았음.




대형,소형 콤비네이션 보관
대형 사육장과 소형 사육장 모두 규격화 되어 있어서 아래와 같이 여러 형태로 보관할 수 있음.




일본왕개미초기군체



노란꼬리치레7복수


제주왕개미초기군체


ps.
1. 새사육장 제작에 사용한 밀폐형 투명 반찬통은 특이하게 다른 대형마트에는 없었고 이*트 에서만 판매 했습니다.
혹시나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역시 이마* 계열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서만 검색 가능했고 오프라인 가격의 두 배인 6천원에 판매하고 있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석고틀 제작은 지점토나 우드락을 이용한 기존 방식이 아닌 석고블럭을 먼저 제작 후 소형 그라인딩 툴로 일일이 수작업했습니다.
실리콘 틀을 만들어 거기에 석고를 부어서 대량생산이 가능한 방식도 생각해 봤는데 자연미를 주려면 아무래도 수작업이 나을것 같아 하나하나 일일이 수작업으로… 다른 모양으로 작업했습니다.
3. 우연히 타카페에서 시판용 사육장 제작 판매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과 의견을 좀 나눠봤는데 사육장 내 습도 조절과 사육장 오염시 청소 부분을 염려하시더군요.
습도문제는 현재 4주째 테스트 중인데 사육장 밀폐 뚜껑만 열어 놓으면 반나절이면 습도 조절이 됐고 이후 완전 건조를 막기 위해 뚜껑만 닫아 놓으면 습도보충을 위해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연 건조 현상을 막을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육장 오염부분은 자연상에서도 발생하는 문제로 짦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단위로 여러 환경 요건으로 인해 개미들이 새 콜로니를 만들거나 찾아서 이동하기 때문에 구태여 오염된 사육장을 청소하기 보다는 새사육장을 연결해 자연 이주 시킨후 오염된 구사육장은 석고틀을 빼내 청소하거나 새석고틀로 교체후 재사용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석고 오염을 막을 여러 방법을 사용하셨으나 근본적인 대책을 찾지 못했던걸로 압니다.
단지 그 기간을 좀 연장하는 효과였을뿐…
그래서 마음 편하게 사육장 오염시 쉽게 새사육장으로 이주시킬 수 있는 사육장에 대해서 생각하다가 이번 사육장을 만들게 됐습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만드신 솜씨에 감탄하고 갑니다~~
저도 최근에 개미에 입문하게 되면서 사육장을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부분에서 크게 궁금한점 두가지가 있어서 좀 여쭤봐도 될까요 ?
석고블럭을 만드셨다고 하셨는데, 저 밀폐용기에서 굳힌 후 어떻게 석고를 빼셨는지가 가장 궁금하구요.
또한 석고블럭에 저 개미들의 통로및 방들을 파실때 사용한 소형 그라인더 툴의 종류가 궁금합니다.
제가 이번에 개미사육장 제작을 하려고 드레멜(소형 그라인더)을 구매했는데요.
저 집모양을 팔때 어떤 툴을 사용해서 파야하는지 궁금하네요 ㅠ
혹시 제 답글 보신다면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도움좀 주세요. ㅂ
1. 사용하실 밀폐용기에 집에서 사용하시던 몸에 바르는 오일(비교적 향이 없는 오일이 좋습니다 )이나 ,석고 이형제(인터넷 검색하시면 여러 종류가 있을거예요) 등을 바르시면 석고가 응고된 후 빼기가 편합니다.
2. ‘드레멜’이라면 좋은제품 구매하셨네요.
드레멜 기준으로 샌딩용 액세서리 #430~438 중 적당한 두께를 끼워서 사용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때 작업팁은 석고가 완전히 마른 뒤 그라인딩 작업을 하실 경우 가루가 많이 날려서 뒷처리가 힘드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졸졸졸 흐르는 물에 석고블럭을 대고 그라인더로 작업 하시면 석고 가루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고 그라인딩 된 석고를 바로 씻어 낼 수 있어서 원하는 콜로니 모형을 만드는데 편리합니다.
* 추가로, 밀폐용기에 깔끔하게 구멍 뚫는 노하우를 말씀드리자면 송곳이나 드릴, 인두, 글루건 보다도 ‘바디리머’라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훨씬 깨끗하게 뚫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너무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좀 드려도 될런지 모르겠네요.^^;
밀폐용기에 미리 홀가공이나 타공없이 완전히 꽉 채우고 굳혀도
오일을 바르고 작업하면 잘 빠지나요 ? 집에서 퐁퐁물로 해봐도 도저히 빠지질 않아서 ㅠㅠ
노하우가 없다보니 이런거 저런거 물어보게 되네요.
또한, 말씀하신 샌딩 #430~438 이라면
http://www.sonjabee.com/goods/content.asp?num=337363
샌딩드럼비트 말씀하시는거 맞으신가요 ?
추지석으로 작업하신건줄 유추했었는데 틀렸었네요 ㅠ
예리하시네요.ㅎㅎ
본 게시물에 사용한 밀폐용기의 경우 두께가 두껍고 탄력이 없는 편이어서 바닦 중앙부분에 3mm정도의 홀가공 후 스카치테이프로 외부를 막은 상태로 석고 용액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석고 응고 후에 밀폐용기에서 분리시에는 스카치테이프를 제거해서 외부공기가 석고블럭과 밀폐용기 사이로 유입이 되게 한 후 뒤집어서 약간의 충격을 가해 석고 블럭을 빼냈습니다.
시간이 많으시다면 하루 이틀 완전 건조 시키시면 석고블럭이 머금고 있던 수분이 증발하면서 약간의 유격이 생겨 홀가공 없이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그라인더는 다른 종류라서 드레멜 엑세서리의 종류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제 경우는 연마석으로 가공했습니다. 아까 인터넷에서 드레멜 세트 구입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엑세서리를 잠깐 보고 답을 드린것이었는데 #430 이 연마석(추지석)이 아닌가요?
만약 아니고 연마석이 따로 있다면 연마석이 더 깔끔하게 그라인딩 작업을 하실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어제 식용유를 이용하여 빼는데 성공했어요~
오일을 이용하니 물과 기름간의 기포로 인하여 매끄럽지 못한 단점은 있지만
잘빠지니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이마트가서 같은 밀폐용기도 구매했어요!!!^^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식용유가 개미 탈출방지용으로도 쓰이고 이모저모로 잘 쓰이는데 단점이 끈적임이 남고 냄새와 일정 시간이 지난뒤 색상의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셔요 ㅎㅎ
헛..그런단점이…잘 알겠습니다!!!!!
도움 정말 많이 됐습니다^^
개미사육이 쉬운게 아니네요 ㅎㅎㅎ
정말 감탄이 나오는 사육장입니다. 똑같은걸 다시 제작가능하시면 구매하여 써보고 싶네요. 판매는 안하시나요?
죄송합니다. 일일이 그라인딩 작업을 해야해서 은근히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판매용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저 저같이 직접 만드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 참고하시라고 포스팅한거거든요. 가끔 제가 보유하지 않은 개미군체를 가지신 분들과 교환용으로 제작을 해드리기는 하는데 요즘은 생업에 바빠서 그마저도 여의치 않네요.ㅠㅠ
안녕하세요~
최근 개미사육에 관심이 생겨 정보를 모으던차에 우연히 들어오게되어 사육장제작기를 보게되었습니다
석고사육장이 정말 멋있고 매력적이라서 보고나서 저도 꼭 따라서 만들어보고싶은데요
몇가지 궁금증이있어 여쭙고자 합니다
다른곳들의 석사 제작기를보면 습도유지를위해 수분공급하는 공간을 만들던데..
리비아빠님의 석사를 그런게 안보여서요
수분공급은 어디로 어떻게 하시는건가요?
그리고 고무호스와 고무마개가 그리고 타공사이즈가 전부 일치하는거 같은데요
고무호수, 고무마개 구매처나 규격 또는 모델명 같은것좀 알수있을까요?
개미들의 결혼비행철이 다가오기에 저도 미리미리 제작해두어 준비하려 하는데요
댓글을보니 많이 바쁘신거 같으신데 혹시나 보시게되면 답변 꼭좀 부탁드립니다
윗뚜껑 열고 석고블럭 위에 물을 적시면 됩니다.
90% 이상의 밀폐율을 보이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한 두달에 한 번씩 뚜껑 열어서 석고블럭 만져 보시고 건조해져 있다 싶으면 그때 석고블럭이 촉촉해질 정도로 물을 적셔 주시면 됩니다. 이때 양을 너무 많이 하시면 석사 내부에 물이 고일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수분이 너무 과하다 싶으면 한나절 정도 뚜껑 열어 놓으시면 금새 석고 수분이 조절이 됩니다.
고무호스, 고무마개, 타공 사이즈는 크게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본인 편의 맞춰 적당한 사이즈를 고르시면 되는데 대형종을 키우실 것 같으면 최소 고무호스 내경이 10mm (외경12mm 정도?)이상 되는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타공 사이즈는 내경 사이즈에 맞게 뚫으시면 되겠죠? 그래야 헐거워서 빠지는 일이 없을테니…
고무마개는 오래되서 구매처가 잘 생각나지 않는데 기억나면 다시 댓글 수정하도록 할게요.
고무마개 사이즈 역시 타공 사이즈보다 조금 커야겠죠?
아! 고무 마개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았던걸로 기억되는데 고무마개를 먼저 구매하고 거기에 맞게 타공하고 고무호스를 구입하는 것이 일을 줄일수 있겠군요.
구매처 다시 찾아보고 남겨드릴게요
ps. 고무마개 좌표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1400404704&xfrom=&xzone=
고무호스 좌표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1733704342&xfrom=&xzone=
핸드그라인더 좌표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70319179&xfrom=&xzone=
바디리머 좌표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2545612506&trTypeCd=21&trCtgrNo=585021&lCtgrNo=1001422&mCtgrNo=1002632
자세한 설명에 제품구매 링크까지…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많이 배우고 가게되는거 같아요
배운데로 잘 만들어서 잘키워보겠습니다~
윗뚜껑 열고 석고블럭 위에 물을 적시면 됩니다.
90% 이상의 밀폐율을 보이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한 두달에 한 번씩 뚜껑 열어서 석고블럭 만져 보시고 건조해져 있다 싶으면 그때 석고블럭이 촉촉해질 정도로 물을 적셔 주시면 됩니다. 이때 양을 너무 많이 하시면 석사 내부에 물이 고일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수분이 너무 과하다 싶으면 한나절 정도 뚜껑 열어 놓으시면 금새 석고 수분이 조절이 됩니다.
고무호스, 고무마개, 타공 사이즈는 크게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본인 편의 맞춰 적당한 사이즈를 고르시면 되는데 대형종을 키우실 것 같으면 최소 고무호스 내경이 10mm (외경12mm 정도?)이상 되는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타공 사이즈는 내경 사이즈에 맞게 뚫으시면 되겠죠? 그래야 헐거워서 빠지는 일이 없을테니…
고무마개는 오래되서 구매처가 잘 생각나지 않는데 기억나면 다시 댓글 수정하도록 할게요.
고무마개 사이즈 역시 타공 사이즈보다 조금 커야겠죠?
아! 고무 마개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았던걸로 기억되는데 고무마개를 먼저 구매하고 거기에 맞게 타공하고 고무호스를 구입하는 것이 일을 줄일수 있겠군요.
구매처 다시 찾아보고 남겨드릴게요
리비아빠님 안녕하세요~
다시한번 댓글을 남기게 됐네요
알려주신 부속품들은 구매하여 석고 사육장 만들 준비를 하였고
개미또한 일본왕개미 신여왕으로 시작하여 애벌레들이 나와 초기군체를 향해 나아가고있습니다
애벌레들이 고치가되어 워커들이 탄생하면 바로 석고사육장으로 이사를 시켜주려하고있는데요
그러다보니 한가지 더 여쭙게 되었습니다
본문에 있는 밀폐형 투명반찬통이 특정 마트에서만 판매를 하신다고하셔서 오프라인매장에도 직접가서 찾아보고
직원에게도 본문의 사진들을 보여주며 물어보기도하였는데 모르더군요
그래서 온라인으로도 검색을 해봤는데 도통 찾지를 못했습니다
그냥 포기하고 다른 용기로 만들까도 생각했었는데
용기와 뚜껑이 전부 투명에다가 별도의 잠금장치도없고 너무 깔끔하고 이뻐서 포기할수가 없더라구요
다시한번 가능하시다면 밀폐용기 구입처 링크를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이마트몰에 더이상 해당제품이 보이지 않네요.ㅠㅠ
아마 판매가 저조해서 더이상 납품을 받지 않는듯 합니다.
저도 우연히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견하고 샘플로 몇개 구입한 뒤 추가 구입하려고 온라인에서 검색해보니 이마트몰에서만 판매를 한다는 사실을 알았거든요.
그런데 오프라인보다 훨씬 비싸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추가로 구매했었습니다.
이런 사태를 예상해서 당시 제조사를 검색해 봤는데 영세업체인지 홈페이지 같은건 찾을 수 없었습니다.
도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제 생각에 윗뚜껑이 꼭 투명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유사한 밀폐용기를 사용하셔도 무관할듯 싶습니다.
유사한 제품 링크 남깁니다. 참고하셔요.
http://emart.ssg.com/item/itemView.ssg?itemId=1000038529848&siteNo=6001&salestrNo=6005&tildSrchwd=%ED%88%AC%EB%AA%85%20%EB%B0%80%ED%8F%90%EC%9A%A9%EA%B8%B0&srchPgNo=8&src_area=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