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개미의 건축술

보통 개미는 굴을 판다던지 나무를 판다던지 아니면 이미 나있는 구멍이나 틈새를 이용해 집을 짓는 반면 흰개미는 굴을 파는 단계를 넘어 굴을 만들며 확장공사까지 멋지게 해내는 건축가인듯 싶다. 아마도 굴 확장 공사는 현재 살고 있는곳이 더 이상의 개발이 힘들거나 군체 규모가 커져 더 이상 한 장소에 머무를수 없을때 감행되는것 같은데. 물론 군체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석고집 결정판

몹쓸 사육장에 대한 욕심 때문에 또 사고쳤다. 역시 난 석고사육장 체질인가봐… 일왕 여왕이 죽고 기분 전환이 필요했는데 생각했던 것이랑 비슷하게 모양이 나와서 기분이 다소 풀렸다. 사육장에 이주 시킨 종은 이미 석고사육장에서 사육하던 고동털개미 초기군체인데 소형종이라 이주시키는데 아주 애를 먹었다. 이런 저런 방법을 생각하다 결국엔 거의 한마리씩 손수 옮겨줬다. 사진이 비교적 잘 나왔으니까 설명은 생략.. 이…

간단한 석고집 만드는 법

지금까지 제가 만든 석고집 중 제일 간단히 만들수 있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설명해 드릴께요. 제작비도 제일 저렴한…(석고가루1통 600원,지점토1개 400원,뚜레쥬르 팥빙수 먹고 난 빈통-이건 팥빙수 가격 적어야 하나?) 투명한 용기에 준비한 지점토로 먼저 개미 집의 입구와 통로, 중간 방 등을 만들어 벽쪽으로 붙인다. 지점토 자체에 점성이 있기 때문에 살짝만 눌러도 잘 붙는다. 이때 지점토를 뗀 다음…

주름개미 사육 2틀째… (완전 초보 사육기)

우연히 집으로 날아온 날개달린 주름개미(막 결혼비행을 마치고 보금자리를 찾아온 예비 여왕개미인듯…) 한 마리 키워보려고 급조한 개미사육통에(지름7cm 높이 10cm 투명 아크릴통) 집근처 보도블럭에 잔뜩 모여 있는 주름개미(일개미)20-30마리를 채집해와 깨끗한 모래집에 합사했지만 얘들이 안받아 주네요. 하는 수 없이 똑같은 환경의 다른 사육통에 아직 날개를 안뗀 예비여왕개미를 따로 넣어주었더니 2-3시간 방황하다가 스스로 날개를 떼고선 결국 제가 임의로 파놓은 2cm정도의 굴로…